허리 통증에는 요가가 효과적인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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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인구의 90% 이상이 일생에 적어도 한번은 경험 한다는 요통.

그러나 급성 요통의 경우 80-90% 정도는 원인을 찾을 수가 없는 경우가 많아 저절로 낫기만을 바라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요통의 고통에서 제외되고 싶다면 요통 유발 인자로 꼽히는 나쁜 자세, 비만 등을 조절하는 것 외에 별

다른 방법이 없는데….

이런 방법 이외에도 요가가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조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허리 통증 환자, 26주 요가 수업 후 통증과 약 복용 현저히 줄어 미국내과연보(the Annals of Internal

Medicine) 12월 호에 요가와 허리통증에 관련한 다음과 같은 연구조사 결과가 발표 되었습니다.

 

연구 대상

허리 아래쪽의 통증(ㅣow back pain)을

호소하는 성인 101명 (이 중 2/3은 허리통증을 1년 이상 앓아 옴)

 

연구 내용

– 그룹 1 : 3개월간 매주 75분간 요가 수업

– 그룹 2 : 3개월간 매주 75분간 에어로빅과 근력 수업

– 그룹 3 : 별다른 운동을 하지 않음

 

연구 결과

– 3개월이 지난 후 세 그룹의 통증 정도는 비슷하게 보고 되었으나, 요가수업을 받은 그룹은 다른 두 그룹에

비해 활동성이 월등히 증가함.

– 6개월이 지난 후 요가수업을 받은 그룹은 다른 두 그룹에 비해 통증과 통증 치료를 위한 약제

복용이 현저히 줄어듬.

– 26주 째에는 요가 수업을 받은 그룹의 21%가 통증 치료제를 복용한 반면, 운동을 한 그룹의

50%가, 별다른 운동을 하지 않은 그룹의 59%가 통증 치료제를 복용함.

 

신체적 운동과 더불어 정서적 안정을 돕는 요가

 

요가는 다른 운동에 비해서 요통 경감의 효과도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요가가 신체적인 움직임은 물론 정서적인 안정과 같은 심리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인 것 같다고 연구자들은 분석 했습니다.

즉 요가를 통해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정신적 스트레스 까지도 경감시킬 수 있어 허리통증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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